- 보트 경주
- 보트경주는 베트남에서 아주 오랫동안 이어져 왔는데, 이 보트경주는 단지 경기가 아니라 농업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사람들간에 물을 위한 기도를 하면서 물의 신에게 경의를 표하는 의식이기도 하다.
일부 지역에서는 다오 싸(Ðào Xá)와 푸토(Phú Tho), 두 종류의 보트만이 경주에 참가할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 새 장식을 뱃머리에 장식한 남성을 상징하는 보트와 물고기 모양으로 장식 한 여성을 상징하는 보트를 말하는 것으로, 이 두 보트는 음양의 조화(하늘의 새:양, 물의 물고기: 음)를 의미한다. 물 위에서의 움직임은 물의 신을 깨우게 되므로, 보트경주는 늦은 밤에 시작되어 새벽녘에 끝난다. 어부들은 보트 경주 동안 물고기를 많이 잡게 해달라는 소망을 기원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해전에서 이긴 장군을 기리기 위해 보트 경주가 치뤄지기도 한다.
오늘날 보트경주는 베트남 전역의 강, 호수, 바다가 있는 지역에서 열리는 많은 축제의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로 등장하는데, 이는 신성한 의식을 넘어 수많은 관중들을 끓어 모으는 매력적인 스포츠 행사로 자리잡았다. 이렇듯 보트경주는 단체의 힘을 보여주고 완성하는 행사가 되었다.
http://multiculture.dibrary.net/html_contents/htmls/2013_NI/2013m_ni000019.html
베트남 전통 축제
- 베트남의 전통 축제는 주로 사람들이 여가를 많이 즐기는 봄과 가을에 열린다. 베트남에서 봄과 가을은 행사를 개최하고 사람들이 즐기기에 알맞은 기후 조건이기 때문이다. 베트남 전통 축제의 일반적인 과정과 의식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종류의 축제에 대해 소개한다.
베트남 관광청
http://www.travelvietnam.co.kr/
형성과 의미
- 형성
- 베트남의 전통 축제는 ‘신’이라고 불리는 국가의 전설적 영웅 등의 신성한 인물들을 기리거나 공동체의 전통을 보여주는 행사이다. 신들의 형상은 각각 인간의 고귀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외세의 침략과 맞서 싸우고 새로운 땅을 개척하거나 의술을 펼치는 등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던 전설적인 보국 영웅 등이 신성한 인물에 해당한다. 이렇듯 베트남의 축제는 국가와 공동체에 이익을 가져다준 사람들을 기리는 행사라고 할 수 있다.
- 경쟁과 오락, 정신적 측면이 서로 어우러지는 장을 이루는 축제를 통해 우수한 전통적 가치가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는 자연스러운 교육이 이루어졌다. 베트남 사람들은 세대에서 세대로 ‘물을 마실 때에도 근원을 상기하는’ 우수한 전통을 보존해왔다.
- 의미
- 베트남의 전통 축제는 문화적 행사이며, 역사의 현장에서 사람들이 창조하고 발전시켜온 정신적 산물의 한 형태이다. 또한, 모든 사회 계층의 문화적, 영적 가치의 창조와 즐거움을 위한 요구를 보여준다.
- 축제는 또한, 민족의 자연적·국가적 뿌리를 찾는 행사이기도 하다. 공동체나 마을, 지방, 국가는 축제를 통해 그 힘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축제에서의 같은 신을 경배하면서 사람들은 한데 뭉쳐 어려움을 함께 이겨내고 행복하고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 애쓰는 것이다. 더불어 사람들이 자신의 슬픔과 걱정을 표출하며 신들에게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기원하는 시간이기도 하다.
과정
- 일반적으로 모든 축제는 다음 세 단계를 거친다.
- 준비
- 준비 과정은 축제 기간이 다가오기 전에 하는 준비와 축제 직전의 준비로 나뉜다. 축제 기간이 다가오기 전의 준비는 이전 축제가 끝남과 동시에 시작된다. 축제 날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각종 의례 물품들과 예복, 장식품을 갖추고 의례가 펼쳐질 장소와 조각상들을 청소한다.
- 축제 당일
- 의례, 향 피우기, 각종 놀이 등 다양한 행사들이 행해진다. 이러한 행사들은 관광객들을 모으고 축제 시기를 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 축제의 마무리
- 축제에 참가한 모든 사람에게 감사를 표하며 사당(祠堂)을 닫는다.
의식
- 축제에서는 많은 의례가 진행되며, 축제의 준비에서부터 마지막까지 엄격한 규율을 따라야 한다. 일반적으로 축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의식들이 따른다.
- 조각상 씻기기(관욕 의식)
- 축제 전날 밤 자정에 진행된다. 일부 지역에서는 관욕 의식이 물의 행렬 의식에 앞서 진행되며, 관욕의식을 시작하기에 앞서 신에게 시작을 알리는 의식을 먼저 거쳐야 한다.
- 신에게 의복을 입히는 의식은 신의 지위에 따라 그에 맞는 의복과 모자를 입히는데, 특별한 지위가 없는 신이 있다면 숭배단에 신상을 올려놓는다. 그런 후에 신상을 가마에 앉힌 후에 축제의 시작을 알릴 준비를 마치게 된다.
- 행렬 의식
- 축제는 신의 행렬, 수호신의 행렬, 왕족의 행렬, 물의 행렬로 이루어지는데, 그중 신의 행렬과 물의 행렬이 가장 인기가 있다. 행렬의 대상이나 축제를 주최하는 기관의 종류, 참가자들의 성격에 따라 행렬의 내용과 의미에는 차이가 있다. 신의 행렬과 물의 행렬은 축제가 시작되기 전과 끝나기 직전에 진행된다.
- 축제는 신성한 존재인 신에게 바쳐지는 것으로, 주로 마을 회관의 마당에서 펼쳐지는데 이러한 공간은 종교적 행사와 축전을 함께 진행하기에 넉넉해야 한다. 신의 행렬 의식은 신이 모셔져 있던 장소에서 시작되어 종교의식을 치르는 곳으로 행진하면서 진행된다.
- 축제가 끝날 때는 신상을 제자리로 되돌려 놓는 행렬이 따른다. 행렬의식이 끝나면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축제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대부분의 축제에서 신을 향한 연설은 매일 이루어지는데, 그 내용은 날마다 다르다.
- 전통 축제의 행렬에 참가하는 이들은 반드시 18세 이상의 성인 남성이어야 한다. 또한, 신체가 건강하고 성품이 곧은 자 중에서 신중하게 선발된다. 여성들의 경우, 푸 저이(Phu Day) 혹은 하 러이(Ha Loi) 때 진행되는 축제 행렬에는 참가할 수 있다. 베트남에서는 행렬의 일원으로 선발된 사람들은 가문의 영광으로 여겼다.
- 행렬이 진행되는 동안, 각각의 단계는 그 나름의 상징을 지닌다. 전에는 주로 폭죽이 사용되었지만, 최근에는 북이나 징을 쳐, 행렬의 출발을 알리고 축제의 마지막 날에는 모든 행렬이 함께 진행되었다.
주요 전통 축제
- 뗏(Tet)
- 베트남 최대 연중행사로, 음력 1월 1일(2월 7일~9일) 새해를 축하하는 기간이며, 이 시기에는 일가족이 모여 신년을 축하한다. 뗏이 가까워지면 각지에 꽃장식이 걸리는 등 거리가 매우 화려하게 변신하게 된다. 뗏을 기념할 때에는 꽃을 사용하는데, 북부에서는 핑크의 복숭아꽃, 남부에서는 노란 매화꽃, 중부에서는 매화꽃으로 집안과 거리를 장식한다.
- 람 뜨랑 투(RAM TRUNG THU)
- 베트남 추석인 9월 14일에는 아이들을 위한 축복을 비는 날로, 조상에게 자손의 번영을 기원한다. 바이·틀·토우로 불리는 월병과 같은 과자를 먹는 풍습이 있고, 거리는 사자 무용을 하는 사람들이나 북을 치는 아이들로 활기차진다.
- 푸자이(Phu Giay) 축제
- 매년 음력 3월 초순에 열리는 푸자이 축제는 베트남 민족의 성스러운 어머니인 리에우한(Lieu Hanh) 성모를 숭배하기 위한 날이다. 성모 숭배 풍습은 타인화(Thanh Hoa)의 포깟(Pho Cat), 응에안(Nghe An)의 덴성(Den Song) 등 많은 지방에서도 존재하지만, 성모의 고향인 남딘(Nam Dinh)성 부반(Vu Ban)현 김타이(Kim Thai)면의 푸자이 축제가 가장 많은 관광객이 모인다. 관광객은 제사에 참여하면서 매우 독특한 전통을 즐기는데, 장엄한 의식과 특별한 민속문화 활동이 조화를 이룬다.
- 푸자이 축제의 대표적인 의식은 음력 3월 6일 디엔흐엉(Tien Huong)사원에서 고이(Goi)사원으로 이동하는 성모 행렬이다. 성모 행렬의 거리는 1km이며 민속 관현악단의 참여로 매우 장엄하다. 3월 7일 화쯔엉호이(Hoa Truong Hoi)란 한자 구성 활동은 푸자이축제의 가장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되며, 글자 구성에는 100명의 사람이 필요하다. 사람들은 제복(노란 옷과 희바지)을 입고 빨간 머리띠와 파란 허리띠를 차는 동시에 2미터 길이의 나무막대를 든다. 여기서 지휘자를 동꺼(Tong co)라고 하는데, 활동이 시작되면 동꺼는 성모에게 글자를 받아서 떠들썩한 징소리와 북소리에 따라 100명에게 의미가 있는 한자를 구성하도록 지휘한다.
- 축제의 민속문화 활동으로는 디엔흐엉산의 용춤과 자우반(Chau Van) 노래 등이 있다.
- 바댄(Ba Den)산 축제
- 매년 봄 음력 12월 30일부터, 구정, 정월, 2월까지 열리는 바댄(Ba Den)산 축제는 따이닝(Tay Ninh)성, 따이닝(Tay Ninh)시에 위치하는 바댄(Ba Den)산에서 개최된다.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호찌민과 다른 남부지방으로부터 많은 사람이 기도하고 관광하기 위해서 찾아온다. 이 축제에서는 종교 신앙의 자유와 베트남의 전통적인 문화도 표현한다.
- 바댄산에 관한 전설로, 어느 마을 수령의 딸인 댄(Den)은 부모가 다른 마을 수령의 아들과 결혼시키려하자 집을 떠나 바 산(Nui Ba)으로 들어갔다. 그녀는 불교 신자였는데, 서경을 읽고 여기에서 죽어 이 산을 보통 '바댄(Ba Den)산'이라고 부른다. 그 후 응옌(Nguyen)시대에는 그녀를 추모하기 위해 흙 돌상을 만들었고 이를 '영산 성모(Linh Son Thanh Mau)'라고 불렀다.
- 관광객들은 산 아래에서부터 걸어서 올라가야 하는데, 산 가운데쯤 올라가면 영산 성모의 사당에 들어가서 기도도 하고 휴식을 취한다. 관광객을 위해서 절 안에서는 채식을 항상 준비한다. 관광객이 원하면 절에서 하루, 이틀 머물 수도 있다. 조금 더 올라가면 정산 근처 바로 산신(Son Than) 사당이 있다. 여기에서는 자우디엥(Dau Tieng-베트남에 가장 크고 아름다운 수리공사)호수 전경을 바라볼 수 있다.
- 꼬로아(Co Loa)사당 축제
- 매년 음력 1월 6일 오전에 열리는 꼬로아(Co Loa)사당 축제는 마을사람들에게 조상의 침략저항 전통을 되살리는 기회가 되는 행사이다. 꼬로아사당과 안즈엉브엉왕사당은 하노이 시외인 동안(Dong Anh)현 꼬로아면에 위치한다. 꼬로아 사원에는 안즈엉브엉왕조(BC257~208 재위) 때 건설된 꼬로아성이 있으며 내부에는 꼬로아사당이 위치하고 있다.
- 축제의 행렬에는 민속관현악단이 있으며 꼬로아 마을의 남자들은 가마와 깃발 등을 들고 사당으로 향한다. 사당의 마당은 신에게 바칠 제물을 준비하고 장엄하게 장식한다. 사당 앞에 있는 향상 위는 안즈엉브엉왕의 무기인 궁, 칼, 구리화살 등으로 장식한다. 향상 앞에는 신에게 제물을 바치는 의식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한 깔개를 준비한다. 이 의식은 민속 관현악단의 연주로 거행되며 정오까지 진행된다. 마을의 관리자들과 마을사람들은 안즈엉브엉왕에게 생활이 평화롭고 사업이 번성하기를 기도한다.
- 기도 후 12개 촌 마을사람들의 참여로 행렬을 진행한다. 행렬에는 깃발, 가마, 민속관현악단 등이 참여한다. 넓은 옷을 입고 전통 부츠를 신으며 궁, 칼 등 왕의 무기를 든 촌의 관리자도 행렬에 참여한다. 행렬은 마을 입구로 느리게 이동하면서 마을 입구에서 해산한다. 행렬 후 음력 1월 15일까지 민속놀이를 즐긴다. 마을사람들은 씨름, 그네, hat cheo(전통음악) 노래, 사람장기, 닭차기 등의 놀이를 하고 노인들은 절에 간다.
- 밧짱(Bat Trang) 도자기마을 축제
- 밧짱(Bat Trang) 도자기마을 축제는 보통 음력 2월 15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 밧짱은 홍 강 변에 위치하는 오래된 마을이며, 약 600년 전에 응웬(Nguyen)성씨의 사람들이 타인화(Thanh Hoa)성의 빈닌(Vinh Ninh)에서 이곳으로 이주해 거주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레(Le), 짠(Tran), 브엉(Vuong), 팜(Pham), 응웬(Nguyen) 등 성씨의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바익토프엉(Bach Tho Phuong)으로 불리는 도자기생산 마을을 설립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마을은 번창하고 있다.
- 밧짱은 여러 지방의 사람들이 와서 거주하는 곳으로 현지마을 신 외에 그 지방의 마을신도 숭배한다. 음력 1월 25일에는 꺼이네우(Cay neu)라는 장대를 마귀의 진입을 막는다는 의미로 세워두었다. 2월 5일 즈음, 홍 강에서 물행열을 진행하고 그 후에 마을사람들은 사찰의 위패를 사원으로 모신다. 2월 15일(축제의 첫날)에 마을은 큰 식탁에 노랗게 잘 구운 물소 한마리와 성찬 쟁반 6개, 찹쌀밥 쟁반 4개 등을 놓고 마을의 신 숭배식을 진행한다. 숭배 때 각 성씨들은 조상의 향로를 모실 수 있으며, 향로를 모실 때 응웬닌짱(Nguyen Ninh Trang) 성씨(밧짱에 온 첫 성씨)는 노란 양산을 쓰고 가운데에서 보행하고 다른 성씨는 파란 양산을 쓰고 그 옆에서 보행한다. 이전 숭배 때는 과거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사원에 들어올 수 있고 마을에서 직책이 있는 사람들은 밖에 있었다.
- 밧짱축제는 놀이가 많은데 가장 독특한 놀이는 사람장기(사람들이 졸, 포, 상, 사, 마, 왕 등의 역할을 함)이다. 관습에 따라 축제 전에 마을은 품행이 바르고 가장 부유한 2명의 부녀를 여왕으로 선발한다. 1명의 여왕은 나이가 10~15세 정도의 예쁜 처녀 16명을 선택하여 예쁜 옷을 준비한다. 이 처녀들은 1개월 동안 졸, 포, 상, 사, 마 등의 역할을 훈련받아서 축제에 출연할 수 있다.
- 물행열과 숭배식, 민속놀이와 더불어 마을의 중심지에 위치한 밧짱 도자기시장에서 우수한 도자기 제품도 전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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